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원예수업(치료) 제안서

원예치료/원예치료상식

by 은혜꽃 2011. 3. 3. 12:25

본문

Ⅰ. 제안개요

 

1.1 원예수업 제안 배경 및 필요성

현대 사회의 치열한 경쟁의 대열에서 장애인 스스로가 도태될 수밖에 없는 현실로 인해 장애인들의 설자리가 줄어들고 있으며, 사회적 관심 또한 점점 낮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급격한 변화와 경쟁 속에서 장애인이 조금이나마 보호받고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삶의 공간에서 활동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장애인도 한 인간으로서 올바른 사회인이 되기 위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교육과 치료를 통하여 사회 속의 인간이 되어야 한다. 장애의 종류는 다양하며 장애를 치료하고 지속시켜 나가는 방법 또한 다양하다. 현재 장애인 및 보호자들의 직업재활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직업교육에 대한 욕구는 나날이 증가하는데 반해, 직업재활 서비스의 제공은 그 욕구의 증가에 따라가지 못해 교육 기관은 매우 부족한 실정에 있다. 또한 이런 교육 서비스에 대한 비용은 장애인 가족은 물론 본인에게 부담이 되어 교육 서비스에로의 접근에 부담이 되고 있다.

따라서 원예교육을 통하여 다영역 간의 접근을 통해 장애인에게 개인의 활동과 학습을 자극하고 동기화시켜 장기적으로는 직업재활을 통하여 사회인으로서 기능하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1.2 원예수업 개요

원예수업은 식물 및 원예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것으로, 좁게는 장애자의 재활과 회복을, 크게는 환경 회복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손기철 등, 1997)

원예수업이란 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의 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교육적, 심리적 혹은 신체적 적응력을 기르고 이로 말미암아 육체적 재활과 정신적 회복을 추구하는 전반적인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물 및 원예활동을 매체로 한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통하여 심신의 치료와 재활, 그리고 녹색의 쾌적성(green amenity) 및 환경회복을 얻고자 교육이다.

 

1.3 기대효과

본 원예수업은 궁극적으로는 사회인으로서 기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다영역간 접근의 특징은 장애인에게 매우 가치 있는 방법이며, 수업 과정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활성화시켜주면 교육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활동과 학습을 자극하고 동기화시키는 데에 힘과 노력이 많이 드는 ‘지루한 일’ 조차도 즐거운 경험이 되고, 이때 원예의 다양한 영역들에 특수교육적 전략과 기법을 도입시켜 교육 현장에 적용하면 그 효과는 더욱 증대될 것이다. 그리하여 원예수업을 통하여 장애인에게 인지 능력의 개발과 그 능력의 지속적 향상을 도모하며, 다양한 원예 경험을 통하여 사회적 역할을 강화하고 장애인들의 자립 능력을 발달시켜 줌으로써 사회통합을 추구한다.

 

 

Ⅱ. 세부 원예수업계획

 

1. 원예수업개요

가. 목적

원예수업을 제공하여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 및 직업훈련을 통하여 사회적 역할을 강화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장애인들의 자립능력을 발달시켜 줌으로서 사회통합을 추구하고자 한다.

나. 원예수업 기간

- 1학기 : 2009년 03월〜08월

- 2학기 : 2009년 09월〜12월

다. 원예수업 대상

- 부산시내 중․고등학교 특수교육 대상자들

라. 원예수업 내용

1) 원예수업내용 (별첨 세부 교육 프로그램 참조)

■ 원예수업 제공시간 / 1회 50분 (개별 및 그룹 수업 실시)

■ 농장체험 수업시간 / 3시간 ×연 6회, 가능 (동산원예, 대동장미농원 등)

2) 프로그램 수업구성 및 인원

구분

원예

비고

전체수업구성

1회*50분*( )회

회당이용가능인원

1회*4명

2교시 가능

 

 

Ⅲ. 원예수업예산

(단위:원)

항 목

산 출 근 거

금 액

비 고

인건비

인건비

원예치료사

1회 × 60,000

소 계

사업비

재료비

교실수업

1명 × 6,000

농장체험수업

1명 × 18,000

소 계

총 계

 

 

Ⅳ. 원예수업 세부 프로그램

주제

목표

프로그램

비고

3

원예와 친해지기

친숙한 식물을 직접 심고 가꾸며 원예에의 관심을 고조시킨다.

실내식물 심기Ⅰ

친숙하면서 환경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식물을 심는다. 산호수, 아이비 등

실내식물 심기Ⅱ

봄에 꽃이 피는 초화류를 심어 꽃이 피고 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다.

봄꽃 심기Ⅰ

봄에 꽃이 피는 마가렛, 베고니아, 크로커스, 시네라리아 등을 심는다.

봄꽃 심기Ⅱ

4

식물의 성장

이해하기

식물이 성장하는 과정을 직접 살펴보고, 식물의 번식 방법의 다양함을 체험할 수 있다.

파종하기

※농장체험

농장에서 직접 파종하고, 삽목하고, 모종도 심고 관찰한다.

삽목하기

모종심기Ⅰ

모종심기Ⅱ

5

식물이 자라는 환경

이해하기

식물마다 필요로 하는 빛, 온도, 수분의 양이 다름을 이해하고, 그에 맞춰 식물을 키울 수 있다.

허브심기

식물마다 필요로 하는 환경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식물을 심는다.

토피어리 만들기

다육식물 심기

테라리움 만들기

6

화훼장식하기Ⅰ

절화와 절지, 절엽 등을 활용하여 화훼장식의 기본을 익힐 수 있다.

라운드형

화훼장식의 기본 형태를 익히므로 차후의 화훼장식의 활용에 기초로 적용할 수 있다.

수직형

수평형

병렬형

7

압화 체험하기

압화(누름꽃) 만드는 방법을 익히고, 직접 말린 압화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 수 있다.

압화부채 만들기

정교하고 세심한 작업으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압화(누름꽃)만들기

압화컵받침 만들기

압화사진액자 만들기

9

원예의 심화

식물의 생장환경을 이해하고 분류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여러 형태로 식물을 심고 가꿀 수 있다.

행잉화분 만들기

식물의 필요 환경에 따른 적합한 여러 형태의 화기에 비슷한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들을 2가지 이상 심는다.

테라리움 만들기

모둠화분 만들기Ⅰ

모둠화분 만들기Ⅱ

10

압화 작품 만들기

압화를 이용하여 소품을 제작하고, 여러 가지 마감법을 익힐 수 있다.

압화카드 만들기

압화 작품의 여러 가지 마감법 중 필름지기법, 레진기법, 에폭시기법, 유리직접법 등을 이용해 압화 작품을 완성한다.

압화양초 만들기

압화책갈피 만들기

압화 액자 만들기

11

화훼장식하기Ⅱ

화훼장식의 기본을 활용하여 여러 형태의 화훼장식을 할 수 있다.

동양화(花) 만들기

화훼장식의 활용편으로, 기본 형태를 응용하여 상황에 맞는 장식 기법을 적용한다.

피닉스형 만들기

테이블장식 만들기

시즌장식 만들기

12

장식 기법 익히기

원예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장식 기법을 익힐 수 있다.

하트형유인화분 만들기

그동안 익힌 원예의 여러 가지를 이용하여 환경 장식과 선물 등의 일상 생활에서도 활용 가능한 여러 기법을 익힌다.

꽃바구니 만들기

포푸리 만들기

크란츠(리스) 만들기

출처 : 꽃과 함께 하는 사람들-원예치료 및 직업재활 교육
글쓴이 : Chin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